Data Analysis for Investment & Control

개인화 검색 본문

Personal/Note

개인화 검색

아슈람 2010. 10. 21. 11:29
반응형

'개인화'라고 하면 웹페이지 초기화면에 나오는 뉴스나 카페의 글 업데이트 등을 유저 마음대로 편집할 수 있게 하는 기능정도로만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요즘 검색 시장의 최대 화두가 '개인화 검색'이라고 하는데요. 개인의 특징이나 성향이 다르다 보니 같은 단어에 대해서도 찾고 싶어하는 단어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한 개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검색이 개인화 검색입니다.

올 6월 도쿄에서 열린 '검색의 과학' 컨퍼런스에서 아밋 싱할 구글 펠로우(최고 임원)는 이렇게 말했다고 하네요.


"전 세계 60억 인구는 각자 관심사가 다르고 사물을 보는 시각도 다릅니다. 개인에 대한 '이해'가 바로 검색의 성배입니다. 나보다 나를 더 잘 알고, 내가 찾지 않아도 필요한 정보가 내 앞에 '보이는' 검색이 미래의 검색이 될 것입니다."


최근 검색 시장에서는 소셜 검색과 시멘틱 검색이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소셜 검색은 요즘 네이버에서 베타 버전으로 보여주고 있는 서비스로 검색창에 입력한 검색어를 유저가 가입한 카페나 이웃의 블로그에서 검색하는 형태입니다. 일정 부분 '개인화' 개념이 적용된 것 같습니다. 시멘틱 검색은 검색한 시점에 이슈가 되는 사건들을 고려하여 유저의 의도를 어느 정도 파악해서 결과를 보여주는 검색 방법으로 '개인화' 개념은 아닌 듯 합니다. 두 가지 검색 방법 모두 단순히 DB에 저장되어 있는 웹 페이지에서 검색어를 찾아내는 단순한 형태의 검색 방법은 넘어섰다는 것은 분명합니다만, 구글이 표방하고 있는 '개인화'를 말하기에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구상중인 웹 서비스에서도 이런 '개인화 검색'을 적용 시킬수 있을 것 같은데, 예전에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 이슈였던 것처럼 자료 검색 서비스에도 개인화 기법이 적용되어 내가 찾지 않아도 필요한 정보가 내 앞에 보이는 검색을 추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필요한 회원 정보를 기반으로 유저의 관심사 설정최근에 검색한 검색어의 패턴을 분석해 보면 어느 정도 기능을 구현할 수 있지 않을까요?

막상 말만 들으면 좋은데, 현재는 아직 제대로 걷지도 못하고 있는데 날려고 하는 생각 같네요.

반응형
Comments